tvN ‘정년이’, ‘국악=옛것’ 편견 타파! 전통 국극 소재 X 현대 기술 컬래버레이션 마케팅 화제

웹툰 정년이 3D 캐릭터화 & FOOH 가상 광고
& 팝업스토어 AI 포토부스 2024 K-POP 아이돌 마케팅 못지 않은 힙한 행보! ‘관심집중

권지영 승인 2024.10.22 15:39 의견 0

서태진 기자 = tvN '정년이'가 안방극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신구의 조화를 이룬 '정년이'의 도전적인 마케팅이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연출 정지인/극본 최효비/기획 스튜디오드래곤 /제작 스튜디오N, 매니지먼트mmm, 앤피오엔터테인먼트)는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최고의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소리 천재' 정년이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그리고 찬란한 성장기를 그리는 드라마. '여성국극'이라는 희소가치 높은 소재에 연기, 연출, 스토리 모두 탄탄한 만듦새를 뽐내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가장 최신 회차인 4화 기준으로 수도권 가구 평균 13.6%, 최고 15.0%, 전국 12.7%, 최고 14.3%로 모든 시청률 지표에서 또 한번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기염을 토하며 지상파 포함 전 채널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10월 2주차 TV-OTT 드라마 화제성 조사에서도 당당히 1위를 차지, 시청률과 화제성을 동시에 잡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굿데이터코퍼레이션 기준)

이와 함께 '정년이'가 1950년대를 풍미한 아름다운 옛것 '국극'을 소재로 하면서도 현대적인 최첨단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 요즘 시청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시도로 '국극'에 친근감을 부여하고 있다.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웹툰 정년이의 3D 캐릭터화'다. '정년이' 첫 방송 전 방영된 '정년이 최종 리허설'과 제작발표회에서는 웹툰 속 정년이를 3D 캐릭터로 구현하며, 마치 웹툰 속 캐릭터가 살아나온 것 같은 생생한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정년이' 측은 FOOH(Fake OOH, 가상 옥외광고)를 드라마 마케팅에 접목시켜 2024년 대한민국의 명동 한복판을 매란 국극단의 공연이 절찬리 상영중인 1950년대 무드로 탈바꿈시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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