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유, 텐센트와 손잡고 중국 시장 진출

텐센트뮤직과 전략적 제휴∙서비스 계약체결
중국 시장에서의 현지화와 동시에 K팝 재확장 신호탄
중국 내 안드로이드 사용자 대거 유입도 기대

권지영 승인 2024.10.28 15:33 의견 0

서태진 기자 = 글로벌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디어유(대표 안종오, 376300.KQ)는 최근 중국 최대의 음악 플랫폼 기업인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그룹(이하 TME)과 전략적 제휴 및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소식은 중국에서 먼저 알려졌다. TME 공식 웨이보 페이지에 따르면 그룹 내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인 QQ뮤직 내에 디어유의 ‘버블’을 오픈하여 중국 사용자들이 직접 K-POP 뿐 아니라 현지 인기 C-POP 스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QQ뮤직-버블’은 다수의 한국 및 중국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버블의 최대 구독자 비율을 차지하는 시장이다. 2024년 2분기 기준으로 버블의 중국 구독자 비중은 전체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구글 스토어 사용이 금지되어 버블의 기존 중국 사용자들은 대부분 iOS 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4년 9월 현재 중국 내 안드로이드 OS 비중은 약 77%에 이르는데(Statista, ‘Market Share of Mobile Operating Systems in China’), 그동안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버블 서비스 이용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에 TME와의 협업으로 중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텐센트의 ‘My App’ 앱 마켓에서 버블 서비스가 제공되면, 중국 내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유입으로 버블 구독자 수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TME는 향후 그룹 내 다른 음악 플랫폼인 쿠거우뮤직(KuGou Music), 쿠우뮤직(Kuwo Music) 및 기타 서비스에서 더 많은 협력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들은 총 8억명의 유저와 1억2천만명 이상 유료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TME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디어유는 강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디어유 관계자는 “TME와의 협력은 IP·구독자 확대 뿐만 아니라 디어유의 글로벌 팬덤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다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는 일본을 시작으로 미국까지 서비스를 론칭해 글로벌 확장의 원년을 맞이한 해로, 이번 중국으로의 확장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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